정수기-Waterpurifier-DIY-직접만들어보자-part1

DIY 정수기(Waterpurifier) 만들기 – part1

정수기를 집에서 직접 만들기 위해서는 몇가지 알아야할 정보가 있다. 구글에서 DIY정수기라는 키워드를 이용하면 도움이 되는 글이 두개 보이는데 아래와 같다.  두 개의 글을 읽어보면 정수기의 원리, 필터의 종류와 선택, 렌탈정수기 시장분석과 비용대비 효과, 그리고 어떻게 집에서 직접 정수기를 조립해서 만들수 있는지의 방법을 잘 설명하고 있다.

간단히 정리하면

  • 렌탈형 정수기는 결국 백만원 가까이 되는 돈을 3년간 꼬박 갖다 바치면 소유권을 가져올 수 있다.(이미 구형모델??)
  • 한국과 같은 수질이 좋은 나라는 역삼투압 방식의 여과방식은 과하며 중공사막식 여과방식으로도 충분하다.
  • 집에 공구가 있는 이들이게 DIY 정수기는 어렵지않다. 심지어 여성분들도 주부들도 작업에 성공한다.
  • 냉수와 온수를 그자리에서 직접 마시고 싶고 얼음도 꼭 정수기에서 나와야 한다는 사람은 고민할 필요없이  렌탈형 최신모델로 가자.
  • DIY이후 관리는 오롯히 아빠의 몫이다. 필터마다 교체주기가 다르며 꼼꼼히 기한이 된 필터교체와 정기적인 정수호스교체가 필요하다.

DIY를 위한 QnA

가정에서 직접 조립하기 위해서는 조립에 필요한 파트를 구입하고 집에 있는 공구를 이용해서 직접 수도관을 분리해야 한다.  조립후 필터의 통수과정을 거쳐 정수기를 설치한 후 조리수밸브를 통해 정수된 물을 이용할 수 있다. 이러한 조립과정에서 필요한 내용을 Q&A방식으로 정리한다.

무엇을 구입해야 하는가?

크게 4가지 파트가 필요하다.  필터, 필터케이스(누수감지기가 포함된), 필수 부속품(정수기를 조립하는데 필요한 부가적인 부속품, 조리수밸브(정수된 물이 나오는 수도꼭지)이다.

기본 4종세트 필터 : 필터는 매우 많은 종류가 있다. 하지만 NSF인증소재를 사용한 필터가 좀더 신뢰가 간다. 그리고 여기에   물맛을 좀더 좋게 해준다는 NCR필터를 추가하여 5종세트로 필터를 구성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상당히 많은 종류가 있지만 잘 모를때는 스테디 셀러를 구입하는 것이 안전하다.  참고정보

filter
기본 4종필터세트

언더씽크용 필터박스 : DIY정수기의 가장 큰 약점이라면 필터박스의 투박한 디자인이 아닐까 생각한다. 즉 정수기 자체의 기능(필터)에 집중하는 방식이다보니 렌탈형의 디자인을 기대하는 것은 무리이다. 따라서 언더씽크용 즉 씽크대 하단에 넣어두고 싱크대 상단에 조리수밸브를 노출시키능 방식을 사용한다. 필터박스는 기본적으로 4개 필터사이즈인데 5개의 필터 사용이 가능한 사이즈와 누수감지기가 포함된 필터박스가 적당하다.  DIY에 필요한 각종 정수기 구성파트 구매는 filter114 사이트가 편리하다. 참고링크

필터케이스(싱크대하단보관용)
필터케이스(싱크대하단보관용)

파우셋 : 조리수밸브 또는 파우셋이라고 불리는 정수된 물이 나오는 관이다. 이것도 가격과 모델이 꽤 다양한데 저렴하게 이용할수도 있고 나처럼 조금 가격을 주고 스테인레스로 된 파우셋을 구입할 수도 있다. 파우셋의 선택에서 중요한 것은 씽크대에 구멍을 뚫은 것인가에 대한 의사결정이다. 만약 싱크대에 드릴로 구멍을 뚫는 것이 어렵다면 (일반적으로 월세나 세입자) 이동형으로 싱크대 위에 얹어놓을 수 있는 방식도 있다.

조리수밸브
조리수밸브

 TCR필터 : 물맛을 좀더 좋게 해준다는 추가 필터이다. 옵션. 한가지 단점은 5차 필터를 추가하는 경우 파우셋을 통해 나오는 정수된 물의 양이 눈에띄게 줄어든다. 하지만 DIY는 특징은 여유를 가지고 정수된 물을 먹는다 라는 컨셉이므로 이정도는 허용할만한다. (만약 이것을 참지 못한다면  렌탈로 가는 것이 옳다)

TCR추가필터
TCR추가필터

수도어댑터 : 기존 가정(싱크대)에서 사용하는 원 수도관을 분리해서 정수기 필터로 물을 보내는 어댑터가 반드시 필요하다. 이어댑터는 각 가정의 수도관 규격에 따라 다양하게 있으므로 반드시 수도관을 분리하여 수도관 사이즈와 일치하는 아댑터를 구입해야 한다. (나는 대충 눈대중으로 중자로 주문했다가 사이즈가 맞지 않아 다시 배송비내면서 주문해야 했다.)

수도Adapter
수도Adapter

 

정수호스절단기 : 선배 DIY 경험자들이 공통적으로 추천하는 필수 유틸리티 아이템이다. 바로 정수호스 커팅기. 이게 상당한 두께와 탄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반 커터칼이나 가위로는 깔끔하게 제단할 수 없다. 가격이 좀 비싼(??)감이 있는데 그래도 반드시 구입하자. 특히 정기적으로 정수호스를 교체할 때와 필터교체시(피팅분리기도 포함되어 있음)에도 꼭 필요하다.

정수호스전용커터기
정수호스전용커터기

TCR 고정클립 : 필터 5세트로 구성하는 경우 기존 4세트에 TCR 필터를 고정하는 클립이 필요하다.

테프론 테잎 : 집에 없다면 필터세트 구입시 옵션으로 구매할수 있다. 수도관어댑터 설치시 필요한 누수방지 테이프

드릴 비트 : 파우셋을 싱크대에 직접 부착한다면 스테인레스 재질의 싱크대에 구멍을 내어야 한다. 이 작업을 위해 전동 드릴에 장착하는 파우셋 규격의 비트.

비트드릴
파우셋구경 규격의 드릴 비트

 

작업 공구 : 집에 만약 몽키스패너가 없다면 공구상이나 인터넷을 통해 반드시 구입해야 한다. 이 공구가 없으면 수도관 밸브관련 작업이 불가능하다. 만약 파우셋을 싱크대에 직접 부착한다면 전동 드릴도 필요하다.

기타 : 수건이나 걸레를 넉넉히 준비하자. 처음 설치시에는 예상치 못한 누수와 통수과정에서 바닥에 물이 필연적으로 흩뿌리게 된다. 작업후 깔끔하게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고 무엇보다 설치 완료후 하루정도 지켜보면서 케이스 내에 물의 누수가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다음편에서는 실제 DIY 작업 과정을 살펴보자.

Print Friendly, PDF & Email
정수기-Waterpurifier-DIY-직접만들어보자-part1
Tagged on:                 

댓글 남기기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