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Y-NAS-NAS 부품 선정기준

DIY-NAS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PC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조립 PC와는 디자인과 접근컨셉이 좀 다릅니다. 물론 일반 PC로도 충분히 가능합니다만 디자인과 전기세라는 관점에서 조금 다르게 들여다볼 필요가 있습니다.

무엇이 다른가?

일반적으로 돈을 주고 구입이 가능한 기존 NAS제품을 두고 구지 조립PC형식의 DIY-NAS를 구축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DIY의 진리인 자유도와 가성비의 차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동일비용 또는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상용 NAS이상의 성능을 내는 HW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프트웨어 역시 오픈소스의  발전에 따라 상용NAS의 프로그램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이 PC를 조립할 수있는 수준이라면 NAS 시스템 역시 저렴한 비용 또는 자신이 원하는 부품과 스펙으로 구축이 가능합니다.

상용NAS vs DIY NAS

그럼 40만원을 넘는 상용 NAS의 대표적인 모델을 살펴보겠습니다.  시놀로지회사의 DS213 white 모델입니다. 디자인은 참 예쁘죠. DIY NAS가 따라가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하지만 Spec을 보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상용NAS의 Spec입니다.

  • CPU :Marvell 1.2G
  • RAM :512M RAM
  • HDD : 2ea HDD bay
  • USB : 2.0 USB 2port

synology DS213 air

이와 비교할 필자의 DIY-NAS의 Spec을 살펴보겠습니다.

  • CPU : Intel i3 Hasswell 3.2G
  • RAM : 8G RAM
  • HDD : 6ea HDD bay & 128G M4(SSD)
  • USB : 3.0 USB 4port

IMG_1063

단순비교를 통해서도 CPU와 메모리, 내부 HDD의 갯수에서 큰 차이를 보입니다. (가격은 상용NAS에 비해 DIY방식이 큰차이가 없습니다.)

 

저전력과 CASE의 중요성

조립하기위한 부품파트의 선택 기준은 첫째도 전기세 둘째도 전기세 세째는 디자인(좀더 NAS스러운 스타일?) 정도가 될것입니다.

파트선정에 있어 첫번째로 중요한 부분은 저전력 핵심부품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NAS는 PC와 달리 24시간 365일 가동하는 시스템입니다. 물론 원격지에서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NAS 시스템 전원을 on/off 할수 있는 선택의 문제지만 상시 가동하는 NAS 시스템을 구축하려 한다면 전기세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전기세를 해결하기위해서는 저전력 CPU와 고효율의 용량이 과하지 않는 mITX CASE를 만족하는 슬림한 파워의 선택이 매우 중요합니다.

두번째로는 개인의 취향부분이긴 하지만 디자인입니다.  우리나라에서 파는 PC용 케이스는 죄다 이쁜게 없어요. 적어도 필자처럼 거실을 구성하는 가구의 느낌으로 NAS를 구성하고자 한다면 다나와 사이트에서는 답이 없습니다. 물론 일반 조립PC용 케이스를 NAS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은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좀더 예쁜 사용NAS시스템에 근접한 디자인과 여러개의 HDD를 장착해야 하는 공간적인 부분을 해결할수 있는 작고 아담한 조립PC용 케이스는 매우 보기가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외국사이트로 눈을 돌려보겠습니다.  IT파트를 구입하는 대표적인 사이트는 newegg.com사이트가 있습니다.(우리나라의 다나와 사이트)  또한 해외직구의 관문인 amazon.com도 있습니다. 일반인들에게 좀더 친숙한 아마존으로 달려가보겠습니다. 우선 검색해야 할 키워드는 “mini itx case”와 “nas case” 입니다. 우리나라의 다나와사이트와는달리 정말 NAS디자인 스러운 스타일의 케이스가 상당히 많이 보입니다.

nas.amazon1

nas.amazon2

필자는 개인적으로 Fractal Design사의 케이스(빨간박스)를 선택했으며 국내 NAS시스템 구축 전문가인 준타님의 조립때 제가 눈여겨보았던 모델은 inWin사의 케이스(파란박스)도 눈에 보입니다. Fractal Desgin사의 케이스는 HDD의 핫스왑을 지원하지 않는 고정식이며(즉 HDD를 교체하려면 case를 해체해야 합니다)  inWin사의 케이스는 HDD의 착탈을 편리하게 할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대신 값은 꽤 나가는 편이지요.  일반적으로 HDD의 착탈을 상용NAS수준으로 제원하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CASE는 15만원대를 예상해야 합니다.

시스템파트 선정의 기준

이제 케이스를 제외한 각각의 부품파트를 살펴보겠습니다.

CPU

전기세의 관점에서 보자면 저전력의 CPU가 매우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내가 NAS 파트를 구매할 당시에는 CPU는 기존에 쓰던 PC의 CPU를 재활용할 생각이었기때문에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별도의 CPU를 구매해야 한다면 역시 저전력CPU를 사용하는 것이 매우 유리합니다.  하지만 단점은 우리나라에서는 저전력 CPU를 판매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2015년 8월 현재 가장 대중적인 CPU모델은 i5 하스웰 리프레시 모델입니다.  여기서 각각의 모델번호의 차이는 CPU의 clock과 내부 core의 차이라고 보면 됩니다.  하스웰 세대의 CPU스펙은 다음의 위키페이지를 참조하세요. ( 인텔 하스웰 아키텍처별 CPU모델정보 )
일반적인 i5-4570 데스크탑 모델은 가격은 25만원 정도합니다. 저전력 CPU모델은 별도로 명기되기 때문에 위의 CPU모델정보 위키페이지를 참고해야 합니다.
아마존으로 들어가서  검색키워드는 i5-4570t 또는 i5-4460t 로 선택합니다. 외국사이트에서도 이 저전력 데스크탑용 CPU는 수량이 풍부한 편이 아닙니다.   따라서 20만원을 훌쩍 넘기는 가격을 지불하고 (구매사이트는 반드시 아마존과 같은 신뢰할만한 사이트에서 구입하세요) 한달여 시간을 소모해야 하는 저전력CPU에 너무 목매다는 것은 그리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나처럼 그냥 데스크탑 CPU을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물론 전력량의 소비측면에서는 저전력CPU의 메리트는 큰것이 사실입니다.

POWER

이제 전기세의 주범이라고 할수있는 PC 파워를 살펴보겠습니다. 파워은 무조건 고효율과 저용량의 조건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mini-ITX의 메인보드와 케이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파워역시 초소형의 고효율 파워를 선택해야 합니다. 고민없이 프론즈 인증을 받은 mITX규격의 파워는 정답이 존재합니다. 바로 이 모델입니다. “Seasonic SS-350M1U” 이지요. 350W의 규격에 1U 사이즈입니다. mITX규격의 케이스에 적합한 초경량 고효율 파워입니다.

MainBoard

메인보드는 mITX 규격을 만족하는 모델을 선택합니다. 요즘의 메인보드는 전통의 명가 ASUS와 가성비를 앞세운 ASROK이 가장 인기가 많습니다.  마음에 드는 놈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필자는 워낙 ASUS를 좋아해서 이 모델로 선택했습니다.  “ASUS Mini ITX H97I-PLUS”  (지금은 동일모델의 아마존 가격이 좀 많이 올랐군요. ^^)

사실 CASE와 저전력CPU, 고효율mITX전용 파워를 제외하고는 우리나라에서 각각 의 파트를 구입해도 괜찮습니다.  필자는 케이스를 사는 김에 좀 저렴하게 다른 파트도 한꺼번에 구매 한 것입니다. 우리나라에 비해 단품 가격도 조금씩 저렴하니까요.  하지만 CASE와 고효율 미니파워는 우리나라에서는 구입하기가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SSD는 메인보드의 선택때문에 어쩔수 없는 측면이 있었습니다. 사실 그보다는 차세대 SSD라고 불리는 M4라는 저장매체를 한번 사용하고 싶었기 때문에 주문한 것이지요. 필자가 구입한 메인보드는 M4를 지원합니다. 또한 SATA인터페이스가 4개밖에 없기 때문에 스토지리용 HDD 4개를 할당하면 OS를 설치할 SATA인터페이스가 부족해지기 때문에 OS는 M4미디어를 이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NAS HW를 구성할때 특히 자신이 사용할 스토리지 구성용 HDD갯수와 OS를 운영하는 SSD를 모두 충족할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mITX규격의 메인보드를 선택해야 합니다.

HDD

HDD는 NAS구축을 위한 전용 모델이 WD의 Red 시리즈로 출시되어 있습니다. 속도보다는 안정성과 NAS의 서비스패턴에 최적화되어 있는 모델이지요. 필자는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3T HDD 4ea를 활용하며 별도로 구입하지 않았습니다. 신규 구축하는 경우 4개 또는 6개 단위로 구입해서 RAID를 구성하게 됩니다.

이리하여 이제 아마존에서 구입할 HW파트 주문이 완료되었습니다. 배대지를 통한 주문이며(일반적으로 PC파트는 아마존에서 우리나라라로 직배송이 안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약 36000원의 배송비와 2주의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mydiy

Print Friendly, PDF & Email
DIY-NAS-NAS 부품 선정기준
Tagged on:         

댓글 남기기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