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 아마존에코 첫만남 – 설치와 설정

아마존에코 나는 IOT 기기들은 단언컨데 결고 사용자 친화적이지 않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가장 널리 알려지고 유명한 아마존 에코가 이 정도니 다른 기기의 수준은 예상이 되는군요. 개인마차 편차가 심하지만 나는 두시간에 걸쳐 아마존 에코를 설정해야 했습니다. 이미 이 험난한 길을 먼저 걸어간 우리나라 IOT 얼리 아답터분들에게 경의를 표합니다.

준비해야할 것

우선 아마존에코 꺼내시기 전에 멘붕사태를 겪지 않으려면 다음 네가지를 준비해주세요.
첫째, 100v 전원단자를 220v돼지코에 꽂을수 있는 변환어댑터입니다. 가격은 400-500원 정도 합니다.
둘째, 매우 가장 중요합니다. 아이폰사용자들은 반드시 앱스토어 계정을 미국계정으로 준비하셔야합니다. 한국계정은 에코앱 자체를 다운로드할수 없습니다. APP 이름은 “amazon alexa” 입니다.
둘째하나더, 안드로이드 사용자 역시 기본 Google play에서는 설치가 불가능합니다. APK 미러사이트에서 “amazon alexa”를 다운로드 하세요. 미러사이트에서 가장 신뢰할 만한 사이트는 이곳(apkpure) 입니다. 보통 안드로이드 사용자는 ‘아스트로 파일관리자’와 같은 유틸리티를 다운로드 후에 APK 파일을 스마트폰에서 다운로드후에 아스트로 파일관리자에서 download폴더로 들어가 실행해서 설치하는 방식이 일반적입니다. (가장 간편하죠.) 단 보안설정을 변경해야 할수도 있습니다. ‘출처를 알수 없는 앱’을 설치시에 ‘설치할 때마다 묻기’로 잠시변경 후에 alexa app을 설치하도록 합니다. (절대로 허용으로 변경하시면 안됩니다.)
셋째, 자신의 집에 있는 무선와이파이 패스워드를 준비합니다.
넷째, 자신의 아마존 계정을 준비해주세요.

 

아마존에코 꺼내고 전원연결

아마존에코 옆에 있는 전원아댑터가 필수

미국태생답게 220v돼지코 어댑터를 끼우고 전원 연결을 한뒤에 사진처럼 오렌지색 불빛이 돌기 시작하면 이제 APP설치로 들어갑니다. 최초 전원 연결후 3-4분 정도 걸렸습니다.

APP설치

동봉된 초간단 설명서에 나와있는 url을 스.마.트.폰에서 실행하면 amazon alexa App 설치로 넘어갑니다. 최초 자신의 아마존 계정을 입력후 로그인 한후 아래 화면이 나오면 아이폰 사용자는 미국계정으로 앱스토어 계정을 변경해주세요. 이건 무슨소리인지 이해가 안되신다면 검색 신공을 통해 꼭 이해하고 전환후에 다시 url을 시도해주세요. 안드로이드사용자는 위에서 업급했듯이 apk mirror사이트에서 download받아 설치하시면 됩니다.

한국 앱스토어계정에서는 설치불가

 

드디어 alexa app과의 만남

 

에코 최초 등록

Alexa app을 실행후 최초 동의 절차후 자신의 디바이스를 선택합니다.

아마존 에코를 선택합니다

 

언어는 아주심플하게 독일어, 미국, 영국 끝

언어를 선택한후에는 이제 오렌지 불빛을 기다립니다.

오렌지 불빛으로 바뀌고 알렉사의 맑고 청아한 목소리가 들립니다.

이제부터 본게임이 시작됩니다. 전여기서 한시간이상 걸렸어요. 털석.

오렌지 불빛으로 대기상태에서 이화면에서 이제 와이파시 설정으로 전환합니다.

 

이제 Amazon으로 시작하는 개방형 WIFI AP를 선택합니다.

위에서 처럼 Amazon으로 시작하는 에코의 AP에 접속한 후에 다시 설정화면으로 돌아옵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에코에 접속을 시도하며 대기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이 connection시도가 계속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즉 에코의 AP로 와이파이를 변한하고 이 설정화면으로 돌아왔음에도 불구하고 connection 시도를 아예 안하는것이지요. 이럴 때는 그냥 APP종료, 에코 종료, 에코 다시 파워ON, APP실행-에코 AP로 와이파이변경-설정화면 . 이과정을 반복해야 합니다. connection이 될때까지. ㅎㅎ. (전 거의 30분 걸렸네요.. T.T) 만약 한번에 연결이 안되더라도 몇번 시도하면 성공할 겁니다. 🙂

아래와 같이 Waiting for connection. 여기서도 더이상 진행이 안된다면 다시 끄고 처음부터 시작해주세요. 🙂

 

커넥션이 성공한 후에 에코가 우리집 WIFI에 연결할 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이 아래와 같이 나온다면 이제 9부 능선을 넘은 겁니다. 5G 주파수와 2.5G를 동시에 지원하는 유무선공유기인데 IOT는 2.5G가 진리입니다. 5G는 거들떠보지 마세요. 하지만 전여기서 또 좌절. 공유기 비번이 틀리다고 자구 뺃어 내더군요. 어쩌겠습니다. 다시 APP종료-에코종료-에코키고-앱키고-AP잡고. 결국은 에코와 우리집 WIFI의 설정을 무사히 마쳤습니다.

오오 드디어 연결되었습니다. 5g규격보다는 안전하게 n/g 규격의 AP에 붙여주세요. 5G만 지원하는 공유기라면 추가로 장만하셔야 합니다. IOT에서 매우 중요한 사항

 

패스워드를 넣으면 이제 끝.(날줄 알았지???)

 

아래와 같이 에코를 준비하는 과정. 꽤 오래 시간이 걸립니다. 나는 이 제품을 구입한지 거의 반년이 넘었기 때문에. (반값에 산다음 그냥 쳐박아 두었죠. 네에.. -.-) 내부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정비하는데 꽤 시간이 걸린듯 합니다.

꽤시간이 걸립니다.

드디어 완료되었습니다.

END

 

설정 완료. 아직 끝이 아닙니다. 에코가 무사히 우리집 와이파이에 연결된 이후 아래의 동영상을 봐야합니다. 옵션이 아니고 필수. 그냥 처음부터 끝까지 다보셔야 해요. 길지 않습니다. 동영상 시청이 완료되어야 NEXT버튼이 짠 하고 나타납니다. 저처럼 당황하지 마세요. 🙂

어라 동영상이 있는데 다음 버튼이 없네요. (NEXT) 우짜라고?

최초의 동영상을 본 이후에 아래와 같이 NEXT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

길고긴 작업의 끝

 

길고긴 설정(??)과정을 마쳤습니다. 시작할때 시간이 22:10분 경이었는데. 설정이 완료되니 아래사진처럼 11:30분. 가장 진화한 최선두에 있는 기기를 IT를 직업으로 삼고 있는 사용자가 설정하는데 90분이 걸린 건.. 순전히 사용자의 수준탓이겠죠? ^^.

마친 후에 APP의 설정에 들어가면 위와 같이 Online된 에코를 볼수 있습니다.

마친 후에 APP의 설정에 들어가면 위와 같이 Online된 에코를 볼수 있습니다.

추가 해야 할 필수 설정

에코 등록이 완료되었다면 두가지를 반드시 설정해야 합니다. 시간대 변경과 단위변경 입니다. 에코의 핵심적인 기능인 지역기반의 서비스는 우리나라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즉 지역대를 우리나라로 변경할 수가 없습니다. 매우 전문적으로 IT엔지니어들이 구사했던 방법은 이제는 막혔습니다. 단지 시간대만 아쉬우나마 우리나라 시간대로 인식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시간대변경 역시 예전에는 주소변경이나 기타 방법으로 우회했지만 이제 아마존 ECHO에서는 시간대 변경을 정식 설정메뉴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온도와 거리 측정단위도 쌀제국의 F와 mile 단위가 아닌 미터법으로 변경합니다. (metric measurement라고 하지요.)
Alexa APP 실행 후 Settings – online상태의 자신의 echo선택 에서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시간대설정OK. 지역대는 우리나라로 변경불가

 

한번 불러봅시다.

이제 설치와 설정을 마쳤습니다. 시간과 장소를 물어보는 것으로 에코와의 첫만남을 시작합니다. 이제 다음번에는 아마존 뮤직이 기다리고 있군요. 이것도 흥미진진할 것 같습니다. 아내와 딸, 그리고 나의 플레이리스트를 만들어서 음성명령으로 연주하게 하는 것이지요. 그럼 다음을 기약하며 ..

근데 발음이 정말 엉망이다. -.- 알아듣는 에코가 대견할 따름

아마존에코 와의 첫만남

Print Friendly, PDF & Email
IOT | 아마존에코 첫만남 – 설치와 설정
Tagged on:                 

댓글 남기기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